|  No.77 2017 February

Editor字大Editor字小

[SPECIAL THEME]
2017中国游客面对的韩国
2017 중국인 관광객이 마주한 한국
关注韩国的1,286人的视线
한국을 바라보는 1,286개의 시선
《atti CHINA》针对去年9月到12月来韩国的1286名,20岁至35岁的女性中国游客,进行了关于韩国旅行的问卷调查。在明洞、新沙洞、弘大,还有通过各种SNS频道,了解他们不同的视线。现在就为您公开。

『atti CHINA』가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 한국을 찾은 20세 이상 35세 미만의 여성 요우커 1,286명을 대상으로 한국 여행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명동, 신사동, 홍대에서, 그리고 다양한 SNS 채널까지 요우커들의 다채로운 시선을 만날 수 있었다. 그 결과를 지금 공개한다.

   韩国旅行怎么样?  
   한국 여행, 어떠신가요?  

旅行喜好度调查 여행 선호도 조사

现在“散客”这个词已经不再陌生了。说明中国游客的旅游方式发生了变化。
于是针对旅行目的地、旅行方式、旅游内容如何变化进行了调查。

이제 '싼커'라는 말은 더 이상 낯선 단어가 아니다. 그만큼 중국인 관광객의 관광스타일이 변화했다는 것.
그에 따라 원하는 여행지, 여행의 형태, 콘텐츠는 어떻게 변화했는지 알아보았다.

 

기사본문 이미지
ⓒ首尔观光公社

访问韩国的目的是什么?
한국을 방문한 목적은 무엇입니까?

기사본문 이미지
游客访问韩国的目的是什么呢?自然是购物和旅行占据了最大比重。旅游和购物的游客足足占据68%。其后依次是留学18%、商务2%。其他12%的人中有86%的人是为了来看韩流明星的,可见韩流热潮之汹涌。其他还有10%是为了探访韩国的熟人。

요우커들은 어떤 목적으로 한국을 방문했을까. 단연 쇼핑과 여행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쇼핑과 여행으로 방문했다는 요우커가 무려 68%. 그 뒤를 이은 것은 유학18%, 비즈니스 2%였다. 기타 12%는 86%가 한류스타를 보기 위해서 방문한 것으로 한류의 열풍이 대단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게 해 주었다. 기타 의견 중 10%는 한국에 있는 지인을 만나기 위해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韩国旅行时,收集信息的主要途径是什么?
한국 여행 시, 주로 정보를 얻는 경로는 무엇입니까?

기사본문 이미지
旅行最重要的是“收集信息”。那么,2016年9月到12月来韩国的游客们主要从哪里收集信息呢?38%的回答是通过上网,可见最普遍的途径是通过网上搜索信息。紧随其后的是36%通过社交网络。旅行书籍占22%,虽然感觉比较落后于时代,但是旅行书籍对于游客来说是必需的工具。其他4%是从同学、家人、前辈、朋友等有韩国旅游经验的人身上获得信息。

여행을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보의 수집’이다. 그렇다면 2016년 9월부터 12월까지 한국을 찾은 요우커들의 주 정보 수집처는 어디였을까. 38%가 인터넷이라고 답할 정도로 가장 보편적으로 웹서핑을 통해 정보를 수집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뒤를 이은 것이 36%가 체크한 SNS. 여행책은 22%로 구시대의 산물같지만 아직도 여행책이 여행객들에게는 필수 아이템임에는 분명했다. 기타 4%는 학교나 가족, 선배, 친구 등 한국의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정보를 얻는다고 답했다.


기사본문 이미지
韩国旅行最想去哪个城市?
한국 여행 시 가장 가보고 싶은 도시는 어디입니까?

在韩国最想去的城市是首尔居第1位,69%选择了首尔。其后是济州岛23%,再次是釜山5%。其他也有3%的游客选择了加平、全州等。这与去年的调查结果几乎相似,可见地方的旅游基础设施建设急需实施。

한국에서 가장 가보고 싶은 도시는 단연 서울이 1위. 69%가 서울을 택했다. 그 뒤를 이은 것은 제주도로 23%, 다음은 부산 5% 순이었다. 기타 가평, 전주 등도 3%의 요우커가 택했다. 이는 지난해 조사와 거의 비슷한 비율로 아직도 지방의 여행 인프라가 활발히 정비되지 않았음을 시사한다.


기사본문 이미지

选择的城市中,想要停留在哪个区?
선택한 도시 중 머물고 싶은 지역은 어디입니까?

关于想去的城市中在哪儿投宿更好的问题,选择首尔的依次是江南、弘大、明洞,大部分游客对各区十分了解。选择济州岛的人,依次是济州市内、海边地区,更倾向于旅游内容。釜山亦是如此。3%人选择的加平、全州等地区本身有很好的文化体验或者旅游主题,可见比起首都圈或大城市,外围地区的旅游内容是何等重要。

가보고 싶은 도시 내에서 숙박을 한다면 어디가 좋겠냐는 질문에는 서울을 선택한 경우 강남, 홍대, 명동 순으로 지역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었고 제주도를 선택한 경우는 제주시내, 해변 순으로 지역보다는 여행 콘텐츠에 더 비중을 두는 경향이 강했다. 이는 부산 역시 마찬가지였다. 3%인 가평과 전주 등은 지역 자체가 문화체험이나 테마관광이 잘 구성되어 있는 곳으로 수도권이나 대도시가 아닌 외곽의 경우 여행 콘텐츠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방증하는 결과로 볼 수 있어 유의미하다.


기사본문 이미지

韩国旅行时偏爱的住宿设施是什么?
한국 여행 시 선호하는 숙박시설은 무엇입니까?

关于偏爱的住宿设施,特级酒店34%,占最高比例。其后依次是商务酒店32%、Guest House27%。其他7%是韩屋或民宿之类的可以直接感受和体验韩国的地方。2016年1月刊发表的2015年调查结果是Guest House占51%,此次调查中特级酒店占首位,对各个提问的回答数据没有很大差异,可见偏爱高级旅游设施的散客增加了很多。

선호하는 숙박시설에 대한 물음에는 특급호텔이 34%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이 비즈니스호텔 32%, 게스트하우스가 27%였다. 7%의 기타의견에는 한옥이나 홈스테이와 같은 한국을 직접 느낄 수 있거나 경험해볼 수 있는 곳에 대한 열망이 있었다. 2016년 1월호에 발표한 2015년의 결과는 게스트하우스가 51%였는데 그 자리를 특급호텔이 차지하는 한편, 각 대답마다 수치차이가 크게 나지 않는 것으로 보아 고급여행을 선호하는 싼커가 많이 늘어났음을 알 수 있다.


기사본문 이미지

在韩国最想住哪家酒店?
한국에서 머무르고 싶은 호텔은 어디입니까?

那么对于在韩国最想住哪家酒店的提问,会有怎样的回答呢?特级酒店和去年一样,选择乐天酒店的人最多,占64%。其后是希尔顿酒店18%,而去年排名第2的新罗酒店占15%,以微弱的差异占据了第3位。其他还有洲际酒店、Plaza酒店等。商务酒店部分是天空花园酒店占48%,明洞The Stay酒店27%,麻浦乐天城市酒店10%。其他15%还有四季酒店等。

그렇다면 호텔에서 조금 더 들어가, 한국에서 머무르고 싶은 호텔은 어디냐고 묻는 물음에는 어떤 대답이 나왔을까. 특급호텔의 선호도는 작년과 마찬가지로 롯데호텔이 가장 높았다. 64%. 그 뒤를 힐튼호텔이 18%로 추격했고 작년 2위였던 신라호텔은 15%로 근소한 차이로 3위를 차지했다. 기타 의견으로는 인터콘티넨탈호텔, 프라자호텔 등이 있었다. 비즈니스호텔은 스카이파크호텔이 48%, 명동더스테이호텔이 27%, 롯데시티호텔마포가 10%를 차지했다. 포시즌즈호텔 등이 있었던 기타의견은 15%.


기사본문 이미지

   购物是旅行的另一个乐趣!  
   쇼핑은 여행의 또 다른 즐거움!  

购物喜好度调查 쇼핑 선호도 조사

之前发表的问卷调查结果已经证明,很多游客来韩国是为了购物。那么游客们在韩国怎么购物呢?

쇼핑을 위해 한국을 찾는 경우가 많다는 것은 이미 앞서 발표한 질문을 통해 증명되었다.
그렇다면 요우커들은 한국에서 '어떤' 쇼핑을 할까.


기사본문 이미지

韩国旅行时主要購买什么产品?
한국 여행 시 주로 구매하는 아이템은 무엇입니까?

在韩国销售最多的产品群就是化妆品。和去年一样,化妆品52%占绝对优势。其后依次是服装18%、皮包和鞋12%、生活用品10%、珠宝5%、其他3%。

한국에서 가장 많은 쇼핑을 하는 제품군은 바로 화장품.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화장품 52%로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했다. 옷은 18%, 가방 및 신발 12%, 생활용품 10%, 주얼리 5%, 기타 3% 순이었다.


기사본문 이미지

- 美容部分
- 뷰티부문

对游客喜欢的品牌进行了调查。爱茉莉太平洋的雪花秀喜好度当然是第一位,高达40%。其次是后35%、赫拉10%、3CE6%、CLIO5%。其他4%有去年进入排行榜的innisfree和Nature Republic等。

위 항목에 대해 요우커들이 선호하는 브랜드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아모레퍼시픽의 설화수가 단연 1위. 무려 40%였다. 그 뒤를 더히스토리오브후가 35%로 추격했고 헤라 10%, 3CE 6%, 클리오가 5% 순이었다. 기타 4%에는 작년 순위권에 있었던 이니스프리와 네이처리퍼블릭 등이 이름을 올렸다.


기사본문 이미지
기사본문 이미지
- 服装、杂货部分
- 패션, 패션잡화 부문

服装的情况和去年一样,STYLE NANDA占绝对优势,高达70%。其后是Wonder Place9%、ALAND 8%、8seconds 3%、其他10%。韩国SPA品牌和设计师品牌的强势引人注目,在韩国成为主要购买品,游客似乎很青睐。

의류의 경우는 작년과 마찬가지로 STYLE NANDA가 단연 압도적. 무려 70%였다. 그 뒤를 Wonder Place가 9%, ALAND가 8%, 8seconds가 3%, 기타 10% 순이었다. 한국 SPA 브랜드와 디자이너 브랜드의 강세가 눈에 띄었는데 한국에서 주로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요우커들이 매력을 느낀 듯 했다.


기사본문 이미지

기사본문 이미지

-生活用品部分
-생활용품 부문

生活用品部分占第1位的是正官庄32%。CUCHEN也占比较高的26%。特别是《太阳的后裔》宋仲基作为产品代言人,其关注度明显提高。其后是好奇纸尿裤17%、LOCK&LOCK13%。其他12%有韩国传统紫菜、丹特薏米茶等。

생활용품 부문 1위는 정관장이 차지했다. 32%. 쿠첸 역시 26%로 높은 점유율을 나타냈다. 특히 <태양의 후예>로 송중기가 인기를 끌면서 그가 모델이었던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 듯 하다. 이어 하기스 기저귀가 17%, 락앤락은 13%를 차지했다. 기타 12%에는 한국산 재래김, 담터 율무차 등이 있었다.


기사본문 이미지

   在韩国还想经历更多!  
   한국에서 더 많은 것을 경험하고 싶다!  

文化体验喜好度调查 문화체험 선호도 조사

现在来韩国的游客都知道韩国不只有“韩流”。为了满足他们想要更多文化体验和快乐的需求,
首先应该知道他们想要的究竟是什么。

한국에서 즐길거리는 '한류'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은 이제 한국을 찾는 요우커라면 누구나 알고 있다.
더 많은 문화체험과 즐거움을 누리고 싶어하는 요우커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在韩国想要什么体验和内容?
한국에서 하고 싶은 체험하고 싶은 콘텐츠는 무엇인가요?

기사본문 이미지
想在韩国经历的文化第1位和去年一样是“韩服”,足足占66%。得益于最近韩国电视剧历史剧的流行,似乎有更多的人关注韩服。韩流明星相关内容体验占27%,依然具有较高的选好度。还有5%回答想去汗蒸房。其他2%是民俗村、韩国料理体验、3D美术馆等。主要对电视剧或电影、电视节目等媒体曝光率高的内容选好度偏高,由此看来“,韩流”不仅仅是明星产业,而是整个韩国文化的延续。

한국에서 경험하고 싶은 문화 1위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한복'이었다. 무려 66%의 점유율을 보였다. 최근 히트했던 한국 드라마들 중 트렌디한 사극 덕에 한복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진 듯하다. 한류스타 관련 콘텐츠 체험이 27%로 여전히 높은 관심을 보였고 5%는 찜질방에 가보고 싶다고 답했다. 기타 2%에는 민속촌, 한국 요리체험, 3D미술관 등의 의견이 있었다. 주로 드라마나 영화, TV 프로그램 같은 미디어 노출이 잦은 콘텐츠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보아 '한류'가 단지 스타산업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한국 문화 전반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사본문 이미지

您的韩国是什么样的?
당신의 한국은 어떤가요?

一次性旅行意味着无法领略旅行地的魅力。相反,持续性旅行意味着旅行地具有无限的魅力。1,286名游客关注的韩国怎么样呢?对是否想再来韩国的提问,95%的回答都是想要。剩余的5%虽然回答不想,但这5%不是否定的,而是有可能变化的5%。强化旅游内容,提高服务质量,开发更多产品,2017年吸引游客的原动力5%将由《atti CHINA》来支援。

일회성에 끝나는 여행은 그 여행지가 그다지 매력적이지 못하다는 것을 말한다. 반면, 지속적인 여행이 가능한 여행지는 그만큼 무한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리라. 1,286명이 본 한국은 어땠을까? 한국을 다시 찾을 거냐는 물음에 95%의 요우커가 그렇다는 대답을 들려줬다. 나머지 5%는 그렇지 않다는 견해였지만 그 5%는 부정의 5%가 아닌 변화가능성의 5%일 터. 콘텐츠의 강화, 서비스 질의 향상, 더욱 많은 아이템의 개발 등 2017년 요우커들을 맞는 원동력이 될 그 5%를 『attiCHINA』가 응원한다.

Editor_朴正美 目次
作成日順 | 賛成順 | 反対順